동래복천동고분군

복천동 유적은 당시 이 지역의 수장(首長)급들의 묘로 일직선상(일자형)의 매장곽(부장품을 넣기 위해서 따로 준비한 공간)을 갖춘 대형목곽묘(덧널무덤)가 주류이다. 무덤 내에서는 철정(덩이쇠) 등 풍부한 철기류와 토기 등이 순장된 인골과 같이 출토되어 당시 그들의 경제적 부의 축적 뿐 아니라 정치적 권력집중도 잘 보여준다. 철 생산과 철기류의 사용은 복천동 유적을 조영한 세력의 성장기반이었다. 수혈식 석곽묘인 22호는 4세기 후엽에 발생한 것으로 지배층의 묘역에서 처음으로 채용되어 6세기까지의 가야의 옛터에 고총고분이 출현하는 양상과 시기가 같아서 그 의미는 매우 중요하다. 복천동은 21·22호분(4세기 후엽에서 5세기 초) 단계부터 신라의 영향력 아래에 놓이게 되어 신라문화가 급속히 확산되고 있다.21·22호분 이후 5세기 말까지 묘제의 변화는 3단계로 나누어지는데, 부곽이 점차 없어지고 주곽(시체를 안치하기 위해서 마련한 공간)에 흡수되며 그로 인해 평면형태가 장방형에서 세장형(폭이 좁고 길이가 긴 무덤)으로 바뀌어진다. 또한 신라문화의 확산으로 볼 수 있는 경주 황남동 109호분의 3·4곽에서 출토된 유개식고배(뚜껑이 있는 고배)와 같은 형태가 복천동 21·22호에서 처음 나타나고 있다.

혹자는 이것을 신라계토기로 보는 것이 아니라 고총고분이 출현하는 시점에 어떠한 계기 또는 그 영향에 의해 낙동강 동안지역에 동시에 여러곳에서 나타난 것으로 보고 있다. 10호분에서 마주가, 주곽인 11호분에서는 금동관·철제갑옷·환두대도 등이 출토되었으며, 22호분에서는 금동관, 샤머니즘적인 주술의 의미가 있는 청동제 7두령(방울이 7개가 달린 유물-제사에 쓰였다고 추정됨) 등이 출토되었다.

복천동 고분군의 발굴에 있어서 최대의 성과중 하나가 당시의 군사조직 및 정치사회 구조 등을 규명할 수 있는 철제갑옷의 다량 출토이다. 갑옷의 일정한 형식화는 4세기대 영남지방에서 이미 갑옷의 대량생산과 보급이 일반화되어 있었으며 이미 완비된 군사체제가 이루어졌음을 뜻한다.

또한 이 4세기때 갑옷은 보병용으로 당시 전술이 보병전임을 시사해준다. 고구려벽화에 묘사된 투구와 일치하는 것으로 보아 영남지방의 4세기대 갑옷의 원류가 고구려의 갑옷문화에 있는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유자이기는 형태에 따라 3개 지역군으로 나누어지는데 유자이기는 다분히 수장층 또는 지배층을 상징하므로 각 지방에 있어서 독립적인 수장권력을 의미하며, 특히 철정(덩이쇠)은 고대에 있어서는 강력한 통치의 수단이 되는데 규격이 경주와 뚜렷한 차이를 보이고 있다.

철정(덩이쇠)의 제작은 금관가야에서 강력한 수장의 통치하에서 획일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었으며, 이것으로 보아 제작뿐만 아니라 철 생산과 철기의 제작까지도 이루어졌다고 추정된다.

고령 지산동 고분군